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사기범들은 공공기관, 쇼핑몰, 심지어 지인을 사칭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그걸로 사람들의 돈이나 정보를 빼앗는 거지. 특히 악성 앱 URL을 포함한 메시지를 보내서 그 앱을 설치하거나 통화를 유도해서 개인 정보를 훔치는 스미싱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2022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의 문자 사기 현황을 보면, 공공기관 사칭이 71.0%로 116만 건에 달했어. 지인 사칭도 27만 건(16.8%)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특히 올해는 주식, 가상자산 투자 유도, 상품권 지급 등과 관련된 투자·상품권 사기가 급증했다고 해.


정부의 주의 당부: 명절 기간 문자 사기 조심!

정부는 이번 추석 연휴 동안 범칙금, 과태료, 지인 부고, 명절 선물 등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가 많이 유포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당부했어. 정상적인 문자처럼 보이지만 메신저 앱으로 유도해서 돈이나 금융 정보, 상품권 등을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거든.

정부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정교해지는 사이버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수칙도 공개했어:

  1.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 등과 관련된 문자에 URL이나 전화번호가 있으면,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클릭하지 말아야 해.
  2. 출처가 불분명한 앱은 설치하지 말고, 스마트폰 보안 설정을 강화해서 공식 앱스토어에서만 설치하도록 해야 해.
  3.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상태를 유지하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도 중요해.
  4. 본인 인증, 재난 지원금, 백신 예약 조회 등의 이유로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를 요구하면 절대 입력하지 말아야 해.

사기 피해 시 대응 방법

만약 추석 연휴 중에 악성 앱 설치로 개인 정보가 유출될 것 같다면,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회사에 연락해서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해. 그리고 보이스피싱으로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경찰청(국번 없이 112)에 신고해서 즉시 지급 정지를 신청해야 돼.

사이버사기 피해 신고는 경찰청이나 ‘경찰청 사이버 범죄 신고시스템(ECRM)’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어.

 

만약 피해 사례는 없지만 사기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악성 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보이스피싱지킴이’에 신고하거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운영하는 상담센터(국번 없이 118)에 연락해서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카카오톡에서 ‘보호나라’ 채널을 추가하고 ‘스미싱’ 메뉴를 통해 의심 문자를 확인할 수도 있지.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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